“안성은 K-반도체 벨트 편입 가능한가?”- 민자고속도로 또한 IC 최대한 많이 만들어야,
- SK와의 추가협상으로 반도체 산업 편승의 결정적 기회 만들어야!

[kbn연합방송=배용완기자] 안성시의회 황윤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3일, 세계 최대 반도체 생산기지 구축으로 인한 경기남부권 도시들의 가속적인 팽창에 비해, 반도체 산업구조에 편승하려는 안성시의 대응이 미흡하다며, 안성이 소외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황윤희 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안성시의회 제235회 정례회 자유발언을 통해 이뤄졌다. 반도체 산업이 호황을 넘어 초호황이 예측되고 화성, 평택, 용인의 폭발적 성장이 가속화하는 마당에 안성시의 수동적인 대응을 지적한 것으로, 황 의원은 “126조원이 투자되는 용인 SK 일반산업단지는 안성시와 겨우 2.5㎞ 이격돼 있는데, 안성시는 21년 SK 상생협약 상의 내용도 제대로 이뤄내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황 의원은 벤더기업이나 소부장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산단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통해 기업유치에 열을 올리는 용인시의 사례를 들며, 이에 비해 안성시는 가시적 성과가 없다고 꼬집었다. 즉 “SK건설이 짓겠다던 양성 방축리 산단은 추진이 중단됐고, 동신산단은 규모를 축소했다. 북안성스마트밸리도 행정절차가 늦어지고 있어, 당장 3~4년 안에 안성에 반도체 관련 기업이 들어오려 해도 마땅한 장소가 없는 지경”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자적격성조사를 통과해 실현이 가시화된 화성-안성 간 고속도로에 대해서도 환기했다. 고속으로의 관통이 목적인 고속도로가 원래 SK상생협약 상 건설하려던 북부도로를 대체하는 것이 잘된 일인지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도로를 따라 훨씬 더 많은 땅이 개발에 노출될 수 있는 지방도가 지역발전에는 더 많은 기여를 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결국 민자고속도로 가는 것이라면 “안성 관내에 최대한 많은 IC를 만들어 안성 관통이 아닌, IC를 통해 안성이 산업의 일부라도 흡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용인과의 인접한 안성 북부의 인프라를 지적하기도 했다. 용인 SK 일반산단과 연결되는 57번 국도,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고삼나들목을 나왔을 때의 안성의 도로를 예로 들며, 과연 이런 열악한 인프라를 통해 반도체 벨트 편입이 가능한가 물었다.
결론적으로 황 의원은 “안성시가 SK하이닉스, 경기도와 추가협상에 나서 반도체 산업 편입의 기회를 열어야 한다”고 자유발언의 취지를 설명했다. “약속했던 산단도, 북부도로도 제대로 되지 않고, LNG발전소 건설 등의 새로운 이슈가 있어 추가협상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은 충분하다”는 것이다. 덧붙여 “안성시가 저렴한 지가라는 강점을 살리고, 도로와 산업단지 등 기본인프라를 갖추고 주택지구 지정 등의 계획을 세워놓아야 기피시설만이 입주하는 사태를 막고 인근 도시와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황윤희 의원은 삼성반도체 국가산단의 입지와 LNG발전소 건립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원래의 주장을 다시 한번 확인하기도 했다. 즉 “물도, 전기도 없는 용인에 우리나라 전력수요의 16.5%에 달하는 전력이 필요한 국가산단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1년 9개월만에 졸속적으로 결정한 것은 윤석열 정부의 실정이며, 이는 현 정부의 에너지 지산지소 원칙, 지방 RE100산단 구축의 정책과도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27년 준공 목표로 진행되는 SK반도체 일반산업단지와 달리 삼성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는 아직 착공에 들어가지 않았으며, 빨라도 내년 말이나 착공이 가능해 지금이라도 방향전환이 가능하다”면서, “끝까지 국가산단 입지 재검토와 향후 좌초자산이 될 LNG발전소 건립 중단을 정부에 요청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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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용완 기자 다른기사보기
